본문 바로가기

사업 소개 및 소식/두런두런 in 라오스

라오스 여성들의 꿈과 성평등 이야기

라오스 여성들의 꿈과 성평등 이야기


혹시 2019 두런두런 후원의 밤에 오셨다면 보셨을 그 영상!

라오스 여성직업훈련센터 여성들의 이야기가 담긴 라오스 사업 소개 영상입니다~

후원의 밤에서는 시간 상의 이유로 인터뷰 내용을 모두 담지 못했는데요, 

블로그에서는 숨겨진 더 많은 이야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이야기1. 람야이 셍수리야(비엔티안 여성직업훈련센터 요리 훈련생) 인터뷰]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이야기2. 분따놈 시수만(세콩 여성직업훈련센터장) 인터뷰_전문]

저는 세콩 여성직업훈련센터장 분따놈 시수만입니다.

저의 꿈은 여성역량강화와 성평등 증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성평등한 세상은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권리를 가져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받을 권리, 의견을 표할 권리 등 모든 분야에서 평등해야 합니다.

저는 정치, 투표, 의사결정권 등에서도 차별없이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기를 바랍니다.

경제적 평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가족을 위해 소득을 버는 경제활동면에서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기를 바랍니다.

여성들도 충분한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법과 규칙에 대해 잘 알고있기 때문에 

남성들과 마찬가지로 일하고 사업을 시작할 권리가 있습니다.

앞서 말한 성평등이 이루어진다면 라오스가 더 좋게, 그리고 더 빠르게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야기3. 팃사몬 부아니(세콩 여성직업훈련센터 요리 훈련생)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세콩 지역에 사는 팃사몬입니다.

저는 현재 세콩 여성직업훈련센터에서 요리과목을 듣고 있습니다.

저의 꿈은 요리 실력과 지식을 쌓아 취직을 하고 가족들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배운 것들을 통해 제 자신을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들과도 지식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성평등한 세상이 되기 위해서는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권리와 자유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저는 여성과 남성이 모든 면에서 동등한 권리를 갖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어 교육면에서, 남성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면 여성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며,

경제활동도 마찬가지로 남편이 일할 수 있다면 아내 또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야기4. 친따나 셍수린(두런두런 라오스 사무국 팀원)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두런두런 라오스 사무국에서 일하고 있는 친따나 셍수린입니다.

저에게 성평등한 세상이란, 여성과 남성이 함께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고정관념을 버리고 마음을 새로이 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여성들이 할 수 없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나에게 성평등이란? 여성들의 한 마디 들어볼까요~

마니봉 사이남린(세콩 여성연맹 부회장) - 성평등이란 여성과 남성이 사회-문화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동등한 것입니다.

눋싸다 께오파세스(세콩 여성직업훈련센터 봉제 훈련생) - 성평등이란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노동권, 교육권, 그리고 기회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나신 바냐학(루앙프라방 여성직업훈련센터 봉제 훈련생) - 저에게 성평등이란 여성과 남성이 의사결정에서의 동등한 역할을 갖는 것입니다.

찬쑥 셍파다(루앙프라방 여성직업훈련센터 미용 훈련생) - 성평등이란 역량강화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의 남녀간 평등을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에게 성평등이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두런두런은 성평등한 세상과 성평등을 위해 노력하는 여러분들을 응원하고 함께 하겠습니다. 쑤쑤(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