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r: Content is protected !!


10년만에 찾은 네팔, 오랜만에 만난 반가운 친구

 


아시아위민브릿지 두런두런 네팔지부

프로젝트매니저 이경

 

 

안녕하세요저는 ‘아시아위민브릿지 두런두런' 네팔지부 새로운 프로젝트매니저 이경이라고 합니다우선 간단하게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2004년부터 3년간 KOICA(코이카) 유아교육단원으로서 활동하면서 네팔교육청 소속 유아교육장학사 연수 프로그램 진행 및 모델 유치원 개원 등의 업무를 지원하였고 2008 1년간은 UNFPA(유엔인구기금)/UNV(유엔자원봉사단)에서 내전 이후 네팔 여성들의 정치참여   인권 관련 모니터링 일을 했습니다

 4년 간의 네팔 활동 지속적인 네팔의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10년만에 네팔로 돌아와 아시아위민브릿지 두런두런 활동을 있게 되어 감회가 새롭습니다. 네팔로 출발하는 비행기 안에서부터 네팔사람들의 대화가 들리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에서도 네팔 친구와 가끔 만남을 가졌지만, 10년만에 그들의 언어가 귀에 들어오니 자신 또한 신기하고 설레기 시작하였습니다.


 


 네팔은 동안 국내사회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국민들과 정치인들의 노력으로 하루에도 시간씩 정전이 되던 전력문제도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10년만에 찾은 단골 커피집에서는 오랜만에 찾아온 '디디'(네팔어로 언니나 누나를 뜻함) 알아보고 커피를 대접을 하고 싶다고 돈을 받지 않았습니다. 10년전과 달라진 것도 많지만, 네팔에는 여전히 사람들을 불러모으는 매력적인 장소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10 전보다 불편해진 것들도 있습니다. 내전 이후 수도인 '카트만두'로 사람들이 몰려와 인구 수가 증가함에 따라 매연과 먼지 그리고 물가상승은 상상초월입니다. 길거리를 거닐 마스크를 하지 않고서는 걸어다닐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여러 일정을 소화하고 싶지만 길이 넓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도로의 폭보다 늘어난 자동차와 오토바이들로 인해 움직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7년전부터 공사를 시작한 Ring Road(링로드) [1] 공사는 여전히 진행형입니다.

 

 그러나 제가 일을 하는 , 디디베이커리(DD Bakery) 네팔의 탁한 공기와 다르게 열정적인 네팔여성들로 인해 맑고 활기찬 기운이 넘칩니다. 게다가 다른 공장들과 달리 위생적이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여성들의 모습을 보니 감동적이었습니다.  네팔은 법적으로 없어진 계급제도가 현실에서 존재하고 여성에 대한 선입견과 차별에 대한 걸림돌이 여성들의 학업, 결혼, 취업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디베이커리(DD Bakery)에서 일하는 여성수석제빵사를 비롯 다른 직원들은 그들의 하는 일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일할 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연대를 통해 네팔 여성주의의 기초를 다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와 새로 명의 단원들과 디디베이커리의 새로운 멤버로 1년간 최선을 다해 함께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네팔여성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려드리기위해 여성들의 생생한 삶의 이야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왼쪽부터 이진희 단원, 배윤지 단원, 이경 프로젝트매니저)


 * 이경님은 2018년 3월 부터 1년간 월드프렌즈 NGO 봉사단원(PM)으로 네팔에 파견되었습니다. 이경님은 두런두런과 네팔 현지협력단체인 EKATA와 함께 코이카'네팔 빈곤여성 소득증대를 위한 제과제빵교육'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네팔 취약계층 여성 취창업 지원 및 베이커리협동조합 설립'사업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1] 링로드 (Ring Road)  카트만두 (Kathmandu)  라릿 푸르 (Lalitpur)  도시를 돌고 있는 4 차선 양방향 순환 도로 링로드의 길이는 27 킬로미터 (17 마일)주요 도시 장소와 연결되어 있음.,중국 정부의 협력으로 현재 8 차선으로 확장되고 있음.(위키피디아 일부 발췌)


Posted by DoRunDoR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