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여성역량강화를 위한 직업훈련과 모바일앱 활성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사무국
2022-11-21


올해 3년 차를 맞이한 ‘인도네시아 여성 역량강화 지원’(2020~2024) 사업은 지난 2년간 구축한 직업훈련 교육과정 활용 및 신규과목 개발, 대면직업훈련 확대, 취·창업 연계 및 창업지원 등의 활동을 통해 두런두런이 추구하는 젠더통합적 직업훈련의 내실화를 다지는 시기입니다.


2022년 사업 중 가장 중요한 활동의 하나인 직업훈련. 직업훈련은 인도네시아 여성들의 소득 창출 기반 마련을 위한 활동입니다. 올해 직업훈련과목으로는 미용, 봉제, 요리, IT, 전자상거래 과정을 개설하였으며 서자바주 각지에서 선발한 취약계층 여성 13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에 참여했던 학생들 중 일부는 벌써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인 '토코페디아'에 마켓을 오픈하거나 인스타그램 등에서 스낵이나 빵을 판매하거나 메이크업 주문을 받으며 소득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요리 과목
미용 과목
봉제 과목


인도네시아 서자바주에서 수행되는 직업훈련은 기술교육 전에 성평등, 여성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 시간에 여성들은 인도네시아에서 여성들에게 요구되는 성역할은 무엇인지, 무엇이 차별인지, 여성의 노동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 강의를 듣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성들은 경제적 자립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여성으로서 대면하게 되는 크고 작은 심리적-문화적 장애들에 대한 솔직하고 진지한 토론을 펼쳤습니다. 

성평등교육
여성 리더십교육


대면 직업훈련은 교육생들의 피드백과 지난 모니터링 결과에 기반하여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모습으로 교육생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덕분에 올해 각 직업훈련은 더욱 안정되고 활기찬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으며, 많은 교육생들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된 것이 이번 교육의 가장 큰 소득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면 직업훈련이 마무리되는 동시에 직업훈련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연계 프로그램들도 운영되었습니다. 우선 취업을 희망하는 교육생들을 위한 취업특강이 10월 18일에 열렸습니다. 오프라인 교육 현장에는 20명, 온라인으로는 100여 명이 넘게 참여한 이 취업특강에서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법과 구인정보 찾는 법, 이력서 쓰는 법, 그리고 인터뷰 노하우가 집중적으로 다루어졌습니다. 실습과 토론을 포함한 이번 특강에서 교육생들은 그동안 취업준비과정에서 겪었던 어려 어려움을 나누고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취업특강 포스터
취업특강


10월 25일에는 ‘온라인 직업훈련 퍼실리테이터 교육’이 이어졌습니다. 이 교육 과정은 작년에 개발한 직업훈련교육 모바일 앱을 더 많은 여성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퍼실리테이터’를  교육하는 것입니다. 교육에서는 모바일앱의 개발 목적과 모바일앱 사용법 - 회원가입 부터 페이지 구성 및 작년에 개발된 온라인 직업기술 콘텐츠 과목들(5개 과목)의 구체적 활용법 등을 배웠습니다. 퍼실리테이터는 서자바주 각 마을의 여성 대표자들로 교육 후 여성들은 각 지역으로 돌아가 마을 여성들을 재교육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직업훈련 퍼실리테이터 교육





그 동안 이루어진 활동을 잘 살펴보셨나요? 2022년 인도네시아 여성 역량강화 지원 사업은 12월 초에 마무리될 예정이며, 이후 진행된 활동 소식으로 곧 돌아오겠습니다. 앞으로도 두런두런 인도네시아 사업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 본 사업은 여성가족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 두런두런과 인도네시아 여성역량강화아동보호부(Ministry of Women’s Empowerment and Child Protection) 가 협력하고 있는 ODA사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