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네팔 직업훈련교육 시작했습니다!

2024-05-13


안녕하세요, 네팔 현지에서 사업 소식 전해드립니다.

 

아시아위민브릿지 두런두런과 파트너기관 아시아 위민 브릿지 네팔(Asia Women Bridge Nepal, AWBN)은 2023년 코이카의 지원을 받아 [네팔 카트만두 밸리 지역 취약계층 여성의 사회경제적 역량강화사업]을 시작하였고, 현재 2024년 2차년도 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3월 제과제빵 초급 교육을 시작으로 5월 6일에는 그래픽 디자인 교육 첫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베이커리 교육은 AWBN의 현 대표이자 4기 교육생, 그리고 강사양성과정을 수료한 수니따 라마 강사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니따 강사는 교육생에서 단체의 대표, 강사로 활약하며 많은 여성들의 롤모델이 되고있습니다.

수니따 강사는 자신이 배우고 성장한 곳에서 다른 여성들을 가르치고 재능을 나눌 수 있어 매우 기쁘고 뿌듯하다는 소감을 전해왔습니다. 작년에도 다양한 베이커리 교육을 진행해 왔던 수니따 강사의 강의 시간에는 항상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아 듣는 사람도 기분이 좋아지곤 합니다. 이처럼 AWBN과 교육장은 사업 활동을 통하여 여성들이 함께 성장하는 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교육생 모집과 선발은 시간과 품이 많이 드는 일이지만 한 철 교육만 듣고 가는 인연이 아닌, AWBN이 형성한 여성 네트워크를 장기적으로 만들어나갈 사람들을 만나는, 설렘 가득한 일입니다. 면접관으로 참여하는 AWBN의 대표님과 매니저에게 항상 그러한 애정과 열정이 느껴집니다. 그렇기에 거의 10년이 지난, 제과제빵 교육을 처음 시작했던 2015년의 1기 교육생들과의 인연도 끊어지지 않고 연결점들이 점점 확장되어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작년에 공간 개선 및 재구성을 통해 만들어진 컴퓨터 교육장에서 OA를 교육하였고, 올해는 그래픽 디자인 첫 기수가 선발되어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네팔도 IT 분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많은 업무에서 자료의 시각화가 요구되기에 직무 역량 강화로서도 중요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과제빵 교육생과 그래픽디자인 교육생들은 성평등 교육, 취창업 교육, 여성리더십 워크숍 등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들에 참여할 예정이며 올해는 특히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창업지원 계획이 있기에 교육생들의 활약이 기대되는 한 해가 될 예정입니다.

벌써 30도가 넘을 정도의 더운 날씨에도 제과제빵과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여정을 떠나는 교육생들을 한국에서도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팔 카트만두 밸리 지역 취약계층 여성의 사회경제적 역량강화사업’은 코이카와 함께하는 민관협력사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