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DD베이커리 제과제빵교육 초급반 여성들 이야기



우리가 할 수 있는 많은 것들

 

 

 

네팔에서는 지난 52일부터 721일까지 3개월간 제과제빵교육 초급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17명의 여성들과 함께 기자재 사용 교육을 시작으로 식빵, 크로와상, 머핀, 쿠키의 제과제빵 과정 뿐 아니라 실제적인 여성들의 경제활동 준비를 위한 취창업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3개월의 시간이 어떠했는지 교육에 참여했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우리 라마 Gauri Lama

저는 시부모님, 남편, 6살 딸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지인을 통해 여성들을 위한 제과제빵을 가르치는 곳이 있고, 그 곳이 바로 ‘DD베이커리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집 안에만 있었던 저에겐 처음으로 무언가를 배우고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던 그 3개월간의 시간이 너무나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함께한 동료들과 쉽고 즐겁게 제빵 강의를 해 주신 강사님 덕분에 더욱 행복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제빵교육 뿐만 아니라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에도 참여하였습니다. 여성들이 자신감을 갖고 살아야 한다는 것과 실제적인 경제활동을 위한 사업이란 것이 무엇이고 사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사업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배웠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그 동안 몰랐던 많은 것들을 배우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3개월의 기간은 제가 기대했던 것 이상이었습니다. 저와 같이 꿈만 꾸던 여성들에게 그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서르서티 버즈가인 Saraswoti Bajgain

제빵과정을 공부하고 싶어 인터넷에서 찾던 중 지금의 ‘DD베이커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교육을 시작할 때부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수료할 것을 결심하였습니다. 무료라는 것 외에도 이런 알찬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 곳은 제빵교육 뿐만 아니라 취창업교육도 함께 받기 때문에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네팔에서 여자들은 주로 집안 일만 하고 집 밖으로는 나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교육을 통해 여성이 리더십을 가지고 충분히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교육이 계속되어 네팔의 여성들에게 큰 지지와 지원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초급반 교육모습>                                                     <초급반 단체사진>

 

 

 

수니따 꾸마리 라마 Sunita Kumari Lama

저는 1전에는 한 단체에서 리셉션에서 일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집안 일로 인하여 일을 그만두고 집에만 있었습니다. 그 후 인터넷 통해서 경제적, 사회적으로 열악한 여성들에게 기술을 알려주어 스스로 일어서게끔 한다는 단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곳이 지금‘DD베이커였습니다. 저는 이 곳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여성이 집안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어떤 위치로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 갈 수 있는지, 그러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네팔에서 여성들이 많은 억압을 받고 있고 거기에 문제의식을 느끼며, 스스로 자신의 힘을 키워야 한다는 얘기도 많이 와 닿았습니다. 지금은 제빵과정을 공부하는 학생이지만 나중에는 사업가가 되고 강사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지만 왠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도 붙었습니다.

 

 

 

두르가 B.K Durga B.K

제가 제과제빵에 관심이 많은 것을 알고  잘 아는 단체에서 저를 DD베이커리에 추천해주었습니다. 이곳에 와 베이커리 과정을 배우게 되어 너무나 기쁩니다. 저는 요리나 제빵에 관하여 전혀 알지 못하였습니다. 근데 여기 와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고 각종 베이커리 아이템들을 배우게 되는 것이 너무나 즐겁습니다. 이곳에선 베이커리과정 뿐 아니라 취창업 관련하여 교육도 받았습니다. 어떤 지역에서 어떤 과정으로 열고 어떻게 빵 생산을 하고, 생산한 제품들을 어떻게 판매하고, 가격을 어떻게 매기는지 등등 모든 과정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마련해준 '아시아위민브릿지 네팔'에 많은 감사를 드립니다. 배우는 과정에서 많은 실수가 있었지만 강사님은 혼내기보다 격려하면서 가르쳐주셨습니다. 강사님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조금이라도 아픈 것 같으면 어느새 알아차리고 위로해주고 감싸주는 DD베이커리 가족 모두에게 많은 감사를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초급반은 17명 중 16명이 수료하였고 지금은 중급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젠더리더십워크숍과 수료식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모두 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이 교육은 코이카 지원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네팔 취약계층여성 취창업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Posted by DoRunDoRun